Kol Nidrei Op.47 Max Bruch
(1838∼1920) Gary Karr, Double Bass
콜 니드라이 (신의 날) Op. 47 (M.브루흐)
이곡은 본시 첼로 독주와 관현악 반주로
고대 히브리의 전통적인 선율인 성가 콜 니드라이를 변주시킨 환상곡입니다.
제목은 신의날이란 뜻인데..
이것은 유대 교회에서 속죄의 날에 부르는 찬송가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이곡은 종교적인 정열이 넘쳐 흐르며
동양적인 애수가 깃들어 있고 또한 로맨틱한 정취도 풍기는 작품입니다.
이 곡은 2개의 부분으로 되어 있는데..
제1부는 D장조이며, 여기서 첼로는 밝고 힘찬 기분이 나는
멜로디로 연주하며 변주풍이 전개된 후 조용히 끝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브르흐(Max Bruch1838-1920)는..
독일의 쾰른에서 출생하였으며
음악이론은 F. 힐러에게 피아노는 C. 라이네케에게 배웠습니다.
1891년부터 1910년까지 베르린예술아카데미의 교수로 재직하였으며
19세기 후반 서부 독일에서 가장 인정받은 합창 음악 작곡가로서,
생상스보다 세살 아래이며 차이코프스키보다 두살이 많습니다.
콜 니드라이(Kol Nidrei Op.47)와 '스코틀랜드 환상곡',
세 곡의 바이올린 협주곡 등은 잘 알려져 있으며
그중에서 특히 바이올린 협주곡 제1번은 현악 작품들 가운데 유명한 곡입니다.
그는.. 여러 나라의 전래 음악에 대해 깊은 애정을 갖고 있었으므로.
그 자신이 유대인은 아니었지만, 유대교의 교회당에서 속죄의 날 저녁에 부르던..
아주 오래되고 널리 알려진 유대교의 성가중 하나인
'콜 니드레'를 관현악과 하프가 함께하는 첼로를 위한 아다지오' 의
새로운 짜임새로 다시 창조해 내었습니다.
게리 카(Gary Karr) 게리 카는
이 시대에 콘트라베이스의 귀재로서
그는 태평양 전쟁이 발발하기 17일 전인 1941년 11월 20일 미국 LA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가족은 1918년 혁명을 피해 미국으로 건너온 러시아계 유태인 이었습니다.
그의 조부, 아버지, 두사람의 숙부, 3명의 종형제는
모두 콘트라베이스의 주자들이었습니다.
따라서 게리 카는 세상에 태어나자마자 콘트라베이스를 보며 자랐고
당연히 9살 무렵부터 자연스럽게 콘트라베이스를 켜기 시작했으며
처음에는, 조부의 친구인 디멘스타인의 지도를 받다가
헤르만 라인하겐 밑에서 본격적인 가르침을 받았습니다.
그는 이 악기에 대한 나쁜 선입관념이 없었고
독주악기로서의 가능성에 깊은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으며
베리니의 노르마 중 "정갈한 여신"부치니의 토스카 중 "별은 빛나 건만"
베르디 돈 카를로 중 외롭게 잠드세요"등
이미 잘 알랴진 곡들을 편곡하여 연주하므로 콘트라베이스가 독주악기로서도
전연 손색이 없음을 음악 애호가들에게 알리는 일에 전념하였으며
많은 음악팬들의 호응을 받은바 있습니다.
그는 이 악기에 대한, 후진 양성에도 심혈을 기을이고 있습니다.
[Bochum:scholle/25.09.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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