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만 /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3개의 로망스]
3 Romances for Cello ; Piano Op.94
Robert Alexander Schumann (1810∼1856 )
Jean Francaix, Piano
Maurice Gendron, Cello
슈만 /오보에와 피아노를 위한 3개의 로망스 작품94
(3 Romances for Oboe and Piano, Op.94)
원곡/슈만에 오보에와 피아노를 위한 3개의 로망스작품94,
모리스 장드롱(Maurice Gendron,)의 첼로 연주
낭만주의 시대의 얼마 안되는 오보에 작품 중
슈만이 쓴
‘오보에와 피아노를 위한 3개의 로망스는..
그 희소성뿐만 아니라
음악적 가치로도 중요한 작품이라 할수있다.
우울증으로 고통을 겪던 슈만의 증세가 호전되면서
창작력이 되살아났던 1848년에 작곡된 곡.
각기 연주시간 3-4분 정도의 짧은곡 들이지만
슈만의 낭만과 섬세한 시정이 매력적으로 새겨져 있다.
호른 곡으로 씌여졌으나
역시 오보에로도 연주되는아다지오와 알레그로 작품 70도
같은해 에 작곡되었다.
피아노 반주에 의한
오보에를 위한 3개의 로망스 작품94는 형식,
구조 모두 닮은 세 개의 로망스이다.
그러나 정서면에서는 서로 다르다.
장조와 단조 사이를 흔들거리는 듯한,
침착한 제1곡,
약간 불안한 듯한 중간부를 가진 제2곡,
템포의 흔들림이 심하고 들뜬 랩소디풍의 제3곡,
이처럼 내용은 갖가지이다.
오보 대신에..
클라리넷이나, 바이올린, 첼로도 사용할수 있으나
제3곡 첫머리의 피아노와 오보의 유니즌에 의한
소박하고 슬픈 울림은 기대할 수 없다.
이 곡은 슈만이 드레스덴에서 1849년 12월
7일에 쓰기 시작하여
크리스마스 무렵에 완성한 슈만의 100곡째 작품이다.
초연은 1863년 1월 24일에 라이프찌히에서
연주된 것으로 본다
I. Nicht Schnell
Maurice Gendron, Cello / Jean Francaix, Piano
1952. 08 Mono / 2004. 3.9 ;복각
II.Einfach, Innig
Maurice Gendron, Cello / Jean Francaix, Piano
1952. 08 Mono / 2004. 3.9 복각
III. Nicht Schnell
Maurice Gendron, Cello / Jean Francaix, Piano
1952.08 Mono / 2004. 3.;9 복각
모리스 장드롱(Maurice Gendron,1920∼1990)
내가 처음 공부할 때는 카세트도, TV도 없었고
오직 악기와 악보만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혼자 할 수밖에 없었어요.
그게 오히려잘된 것이었죠.
궁극에 이르면 예술은 결국 고독한 작업이기 때문입니다.”
장드롱이 지난 1985년 내한 했을 당시 객석’ 과의 인터뷰에서 한 말이다.
그도 토르틀리에에 못지않게 어렵게 공부했다.
하지만 그는 냉철하고 이성적이며 객관적인 연주로
토르틀리에와 좋은 대조를 이뤘다.
이러한 연주풍은 그의 말대로 고독 속에서
음악을 만들며 생겨난 것이 아닐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