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anz, P, Schubert (1797∼1828)

슈베르트 / 마법의 하프 서곡-Die Zauberharfe, melodrama, D644 Overture

scholle 2010. 5. 26. 04:24
 
Die Zauberharfe, melodrama, D644 Overture 슈베르트 / 마법의 하프 서곡 Franz Peter Schubert (1797∼1828) Nikolaus Harnoncourt, Cond Vienna Symphony Orchestra 1825년, 슈베르트는... 헬미나 폰 헤찌(Helmina von Chezy)의 희곡 “키프러스의 여왕, 로자문데”를 무대에 올리기 위한 부수음악의 작곡 의뢰를 받는다. 그러나 빈의 안 데어 빈 극장에서 상연되기로 한 이 연극의 오픈 날짜는 다가왔는데... 연극에서 연주될 10곡만 완성하였을 뿐, 서곡은 그렇지를 못하였다. 임시변통으로 슈베르트는 자신이 1822년에 완성한 오페라 “알폰소와 에스트렐라 (Alfonso und Estrella, D 732)”의 서곡 두 번째 버전을... 이 연극에서 서곡으로 사용하고, 그 후 1825년에는 자신의 또 다른 부수음악인 “마법의 하프 (Die Zauberharfe, D797, 1820년 완성)”의 서곡을 로자문데 서곡이라 제목을 붙여 사용하였다. 1854년 ”마법의 하프“ 서곡이 출판될 때에도 ”로자문데“라는 제목을 사용하였던 연유로 현재에도, ”마법의 하프“ 서곡이 ”로자문데“서곡으로 불리고 있다. 이 곡은 오랫동안 잊혀져오다 근래에 들어 연주되기 시작하였다. 곡속에 얼마만큼 연극의 내용이 예시되었는지 모르지만, 슈베르트 특유의 아름다운 선율로 마음을 밝게 하여줌은 이 연극의 내용이 어떨지를 알려준다. Die Zauberharfe, melodrama, D. 644 Overture Vienna Symphony Orchestra Nikolaus Harnoncourt, Cond [서곡] 안단테. c단조. 3/4박자. 알레그로 비바체. C장조. 2/2박자 장중한 화음에 이끌려 나타나는 노래선율이 아름답다. 주부는 전개부가 빠진 소나타형식의 2부형식이다. 경쾌한 제1주제, 유연한 노래와도 같은 G장조의 제2주제, 리듬감이 충분히 살아있는 제3주제등 3개의 주제가 등장한다. 이들은 각각 커다란 부분을 형성하며 짧은 경과부를 두고 마치 틀처럼 전체가 재현된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6/8박자의 독립한 코다가 있다. [Bochum:scholle/25.05.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