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zurka No.18~21, Op.30
마주르카 18~21번
Frdric Franois Chopin (1810∼1849)
마주르카는 16세기 폴란드의 마주비아 지방에서 생겨난
농민적인 향토 민요인데,
템포가 빠른 3박자의 활기찬 민속 무곡이다.
쇼팽은 이 마주르카를 예술화하여 세계적인 일품으로 만들었다.
본래 마주르카의 뜻은 박자를 취한다는 의미로서
이 곡에 맞추어 손뼉을 치고 뛰면서 춤을 추었다고 한다 .
쇼팽은 매우 독특하고 약동적인 리듬과 서정이 넘치는
세련된 선율을 구사하여50곡 이상의 마주르카를 작곡하였다.
3박자의 8마디 2악절로 된 이 곡은
몇 번이고 반복되는데,
춤의 스텝은 자유롭고 변화가 많으며 즉흥적인 표현이 가능하다.
초기의 작품은 짧고 단순하지만
후기의 작품은 많은 주의력을 경주하여 복잡한 형태로 만들었다.
멘델스존은 이 곡에 대하여
"이해할 수 없는 자태를 가진 곡"이라고 했고
리스트는,
"이 마주르카를 진정으로 맛보기 위해서는 각 작품마다
새로운 피아니스트가 필요하다."고 평했다.
폴로네이즈가
남성적인 성격을 나타낸 작품이라고 한다면,
마주르카는 기품이 있고
자유 분방한 표현력을 가지고 있으며
시적인 정취를 지닌 여성적인 성격의 작품이라 할 수 있다.
Mazurka No.18 in C minor,Op.30 No.1
Mazurka No.19 in B minor,Op.30 No.2
Mazurka No. 20 in D-Flat Major, Op. 30 No. 3
Mazurka No.21 in C# minor,Op.30 No.4
이 곡은 b단조로 시작하여
f샤프단조로 끝나는 조성이 분명치 않는 마주르카 입니다.
그런 까닭에 이곡을 f샤프단조로 보는 연구가도 있습니다.
곡은 명랑하고 상쾌하며 크레첸스키는
이 곡의 제 3부에서 끊임없이 반복되는 악구를 가리켜
Ujejski의 시 "두견의 특징을 완전 무결하게 표현한 것"이라고
격찬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이 마주르카는 대단히 화려합니다.
쇼팽은...
이처럼 화려한 곡을 좀처럼 작곡하지 않았는데
여기서는 약간의 귀족적인 격식을 갖추고 잇습니다.
아마도 그무렵 쇼팽은 폴랜드 국민으로서의
기쁨과 슬픔을 모두 잊어버리고 프랑스 풍의 화려하고
안일한 마음에 빠져 있었던 듯 합니다.
[Bochum:scholle/14.01.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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