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x Reger (1873~1916)

레거 / 바이올린과 피아노를위한 로망스

scholle 2013. 12. 1. 20:20

 

Romance for Violin and Orchestra 레거 / 바이올린과 피아노를위한 로망스 Max Reger (1873~1916)
 
Romance for Violin and Piano in G major Clarinet 연주 [잠을 깨라고 외치는 소리있어(Wachet auf! ruft uns die Stimme) Johann Baptist Joseph Maximilian Reger. (1873. 3. 19 독일 바이에른 브란트~ 1916. 5. 11 라이프치히) 독일의 작곡가·교사. 바로크 형식으로 된 오르간곡으로 유명한 레거는 19세기 음악 전통에 생명을 불어넣은 마지막 작곡가들 가운데 한 사람이었다. 바이덴에서 공부했으며, 1888년 바이로이트에서 바그너의 [뉘른베르크의 명가수 Die Meistersinger von Nürnberg]와 [파르지팔 Parsifal]을 들었지만 바그너의 음악이 그의 음악에 끼친 영향은 오래 가지 않았다. 1890~93년 존더스하우젠과 비스바덴에서 공부했고, 피아노·오르간·음악이론을 가르쳤다. 이무렵 그는 부조니와 오르간 연주자인 슈트라우베와 친분을 가졌는데, 슈트라우베는 레거의 오르간 음악을 소개하기도 했다. 그의 전통적인 작곡방법에 대한 세인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1901년에는 뮌헨에서 작곡가·피아니스트·교사로서 명성을 굳혔다. 1907년 라이프치히 음악원의 작곡 교수와 라이프치히대학교의 음악감독을 겸임했고, 1911년 마이닝겐에서 궁정 관현악단의 지휘자가 되었다. 레거는 오르간 음악 외에도 합창음악·관현악곡·실내악곡·가곡을 작곡했다. 대표적인 관현악곡 가운데는
[뵈클린 모음곡 Böcklin Suite] [모차르트 주제에 의한 변주와 푸가 Variations and Fugue on a Theme by Mozart] [옛 양식에 의한 모음곡 Suite in the Old Style] 및 베토벤과 힐러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 등이 있다. 그밖에 피아노 협주곡, 무반주 바이올린 소나타, 독주 비올라를 위한 3개의 모음곡 등도 작곡했다. 오르간 음악으로는...
[우리의 신은 강한 성(城) 주제에 의한 환상곡] [B-A-C-H에 의한 환상곡과 푸가 Phantasie und Fuge üer B-A-C-H] 코랄 환상곡
[잠을 깨라고 외치는 소리있어 Wachet auf! ruft uns die Stimme] [소나타 F#단조 Sonata in F Sharp Minor]등이 있다. 레거는 아르투르 오네거와
파울 힌데미트 같은 작곡가들에게 영향을 끼쳤다. [출처:깡수기] [Bochum:scholle/01.12.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