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anz J, Haydn (1732∼1809)

하이든 / 교향곡 95번 c단조

scholle 2016. 4. 24. 20:04

Symphony No.95 in C minor

하이든 / 교향곡 95번 Franz Joseph Haydn (1732∼1809)

Adam Fischer, cond.Austro-Hungarian Haydn Orchestra

 

1. Adagio moderato (06:53)

2. Andante (05:36)

3. Menuetto trio (05:00)

4. Finale, vivace (03:47)

 

제1기 잘로몬 교향곡 6곡 중에서

제96번과 함께 1791년 초 하이든의 런던 도착 후

가장 처음에 작곡된 두 곡 중의 한곡으로 추측된다.

 

1791년의 잘로몬 콘서트에서

제96번에 이어 제95번이 4월쯤 초연된 것으로 보여진다.

96번과 95번이 1791년 런던 시즌을 위해 작곡되었다는것은

1791년 11월 17일 하이든이 런던에서 빈의

마리아네 폰 겐징거 부인에게 보낸 편지 사연으로 분명하다.

 

제95번은 잘로몬 교향곡 가운데 유일한 단조곡이며

제1악장에 서주부가 없는 유일한 곡이기도 하다.

 

이 교향곡 이전의 하이든 최후의 단조 교향곡은

제80번 D단조(1783-84년경 작곡)이며

C단조의 곡은 1782년의 3곡 <잉글리시 교향곡> 중의 제78번이었다.

제95번의 하이든 서번은 예전의 단조 교향곡들과 매우 유사하다.

 

제1악장에서는 소나타 형식의 각 부분이 반독립적이며

악상의 내적 연관성이 빈약하고 화성적인 두드러짐도 결여되어 있다.

 

제2악장은 비교적 단순한 반주 형식에 머물고 있다.

특히 제4악장에서는 형식적인 명쾌함도 빈약하고

단음악적인 주제와 푸가 부분이 교대로 나타난다.

이것은 하이든이 작곡한 푸가 피날레의 최후의 곡이 되었다.

 

그 결과 제95번은 잘로몬 교향곡의 새로운 양식의

전개법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하이든에게 있어서는 과거의 수법으로 되어 있던 1780년대의

초기 어법을 되풀이한 것같은 인상을 준다.

(출처: 웹사이트)

[Bochum:scholle/24.04.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