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ano Sonata No.12 in Ab major, Op.26 'Funeral March'
베토벤 / 피아노소나타 12번 '장송행진곡'
Ludwig van Beethoven(1770∼1827)
1악장 - 안단테 콘 바리아찌오니 A flat장조 변주곡
형식은 그 느낌이 다양하고도 천차만별인데 그 매력이 있다고 할수있겠다...
단 하나의 주제에서 파생되어 나오는 화음, 선율, 표현
수법 등의 변화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무한한 것이다..
어떠한 형태로 변화된 경우에도
우리는 그 주제를 쉽게 음미할 수 있다.
지극히 섬세한 느낌의 주멜로디가 느리게 불리워진다.
제 1변주..
낮은 음역과 높은 음역에서 교차하는 멜로디가
무척이나 다정하고 정겹게 느껴진다.
제 2변주..
스타카토의 음형으로 가벼이 날으는 듯한 느낌
제 3변주..
단조의 변주, 사뭇 진지하고 엄숙하다.
제 4변주..
왼손의 가벼운 반주에 살포시 얹혀지는 멜로디가
마음을 사로잡는다.
제 5변주..
트레몰로를 수반하여 부드러운 잔물결이 인다.
1악장에선 시종일관...
차분함 속에서 5개의 변주가 진행된다.
어떤 변주곡이던지 내 마음을 쉽게 사로 잡는 부분이 있다면
그건 느리게 불리워지는 단조의 변주이다.
건반을 앞에 두고...
무언가 슬픔과 비장함이 맺혀 있는듯한 단조의
프레이즈를 한음 한음 정성스러이 끌어당길 때...
그 숨막히던 긴장감을 잊을 수가 없다.
음악은.. 감히 말로는 다 할 수 없는 것들을 표현한
그야말로 무한함과 신비함을 지닌 예술이라 하던데...
그 느낌을 다시 말로 재현하려 애쓰고 있으니
한편으로는 참으로 무지하기 짝이 없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다시 1악장이 시작되고 있다...
웬지 이 노래는 나를 바짝 긴장하게 만든다.
그래.. 이 순간만큼은.. 내 마음을 하나로 모을 수 있으니...
그저.. 연주자의 호흡을 온전히 느껴본다..
그 흐름의 물결에 따라..
내 마음의 손가락이 움직일 뿐이다...
1악장 (Andante con variazioni I-V)
2악장 (Scherzo) 5개의 변주곡 형식으로 되어있다.
이 변주의 주제로서는 충분한 긴장감을 지니고 있다.
이 주제의 변주는 이른바 음형 변주로 일관되며,
24개의 마디 수에도 불구하고 박자는 모두 3/8박자,
템포도 그대로이다
변주1번은 아름다운 동기를 연결하여
환상적인 분위기를 만들어내고, 변주 2에서 주제가 저음부로 옮겨가며,
오른손이 한발 늦게 반주된다.
변주3은 A flat단조, 오른손은 싱커페이션으로 주제를 변주하며
곳곳에 sf의 악센트를 두어 슬프고 치연한 분위기를 효과적으로 표현한다.
변주4는 스케르쪼의 형식을 지니는데
여기서도 싱커페이션이 빈번하게 사용된다.
마지막 변주5에서 주제선율은 자잘한 음형안에 묻혀있으며,
매우 명상적인 분위기를 드러낸다.
그 뒤 주제의 변주에 의한 짧고 조용한 코다가 온다.
II. Scherzo. Allegro molto -Trio(02:35)
앞뒤의 악장과 명확하게 대조되는,
활력으로 가득찬 스케르쪼이다.
스케르쪼 주제는 E flat장조로 시작되며 첫 네 마디를 A장조로 되풀이 한 후
다시 전체를 반복한다.
이 주제의 동기에 의한, 힘의 변화가 풍부한 중간 악절을 사이에 두고
주제가 F단조로 재현된다.
이때 주제는 8분음표의 패시지를 동반하고 있다.
그 후 7마디의 짧은 코데타로 급격히 크레센도되어 스케르쪼를 마친다.
트리오는 평화로운 분위기를 지닌 8마디 주제와 같은
리듬에 의한 후반 악절로 구성되는 2부 형식이다.
그 뒤 스케르쪼 주제를 암시하는 연결부분이 이어지며
스케르쪼로 다 카포한다.
3악장 "어느 영웅의 죽음을 애도하는 장송행진곡" A flat단조
단연.이 작품의 으뜸이라고 칭한다.
슬픔을 억누르는 듯한 멜로디가 등장하면서..
간간히 절망이 치솟아 오르기도 하고 고통의 그림자가
거칠게 물결치기도 한다.
중간의 짧은 악절은 북과 금관의 울림을 나타낸 것이라 하는데...
앞부분이 단조의 조성으로 비통한 느낌을 자아내는 것과는 달리,
이 부분은 장조를 사용하여 극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 같다.
한 영웅을 찬양하는 느낌인 것도 같고...
승리의 깃발을 그리는 것도 같다..
다시 슬픔의 멜로디가 어둡게 내리 깔리다가 조용히 사라진다.
III. Marcia funebre sulla morte d’un Eroe(05:30)
3악장 (Maria funebre sulla morte d'un Eroe (Andante maestoso)
영웅이 누구인지는 확실치 않으며 단지
추상적인 의미로 사용하였다고 여겨진다.
베토벤은 이로부터 3년 후 유명한 영웅 교향곡에서
대규모의 장송행진곡을 쓴다.
3악장은 단연 이 소나타의 압건으로 당당한 권위가 느껴진다.
소나타 전체를 확실한 중심이 없는 작품이라고 낮게 평가했던..
베커(1882~1937;독일태생의 비평가,문필가,바이올리니스트,지휘자)도
이 악장만은 '위대한 작품'이라고 인정하였다.
제1부는 무거운 점음표 리듬을 지닌 주제로 시작되며,
짧은 중간 악절을 사이에 두고 주제가 다시 나타난다.
트리오는 전후반 각각 네마디를 반복하는데,
매우 짧지만 트레몰로와 ff로 연주되는 스타카토 화음이 극적인 효과를 낸다.
이들은 큰북과 금관의 울림을 묘사한 것이라 한다.
제3부는 A flat단조로 충실하게 제1부를 재현하며,
코다에서 점차 음의 세기를 약하게 하여 A장조의 으뜸화음으로 조용히 끝난다.
4악장 - 알레그로,
A flat장조 앞의 악장과는 대조적인 분위기..
무척 발랄하고 가볍다.
연주자의 손가락이 건반 위에 가뿐히 내려앉아
바삐 움직이는 모습을 연상해본다.
IV. Allegro(03:07)
론도형식으로, 매우 활동적인 발랄한 악장으로
앞의 행진곡과는 큰 대조를 이룬다.
양식면에서 이 악장은 초기의 여운을 남기고 있다.
거의 론도 형식의 주제가 반복적으로 연주되어 론도가 철저하게 지배하고 있으며,
그런 이유 때문에 간결한 인상을 준다.
[글 : 네이버 카페 슈만과 클라라]
[Bochum:scholle/03.12.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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