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olin Sonata No.1 in G major, Op.78 "Regenlied"
브람스 / 바이올린 소나타 제1번
"비의 노래" Johannes Brahms, (1833∼1897)
제1악장: Vivace ma troppo.
제2악장: Adagio.
제3악장: Allegro-Molto moderato.
[작품설명]
마치 슈베르트가 죽음과 소녀와 숭어로
현악 4중주곡과 5중주곡을 만든 것처럼,
브람스는 그의 가곡 비의 노래에서 암시를 받아 이 소나타를 만들었다.
따라서 이 소나타는 비의 소나타 라고도 불리고 있다.
1879년의 작품으로
작곡에 관한 경험과 수법이 완숙기에 달했을 때의 것이기 때문에
그로서도 회심의 작품이리라.
온화한 친근미 사무친 우수와 깊은 명상적 기분은
곡의 아름다움과 함께 음악 애호가를 완전히 매료하고 있다.
이 G장조의 소나타는 1879년 작곡되었다.
1년 전에는 유명한 "바이올린협주곡"이 완성되었는데
이 곡들은 모두 페르차흐에서 쓰여진 것으로
자매작으로 묶어 볼 수 있다
페르차흐는 오스트리아의 벨다호반에 있는 마을로
브람스는 1877년부터 79년까지 매년 여름을 이 곳에서 보냈다.
이곡은 페르차흐에서 쓴 다른 곡과 마찬가지로
친근감있고 서정적이다.
브람스의 친구 빌로트는 이 곡에
1878년의 이탈리아 여행의 인상이 남아 있다고 기술했는데
확실히 이 곡에는 브람스 특유의 로맨티시즘외에
남국의 명랑함과 정열이 느껴진다.
그러나 곡의 구성은 브람스의 특색이 잘 나타나 있어
작곡가의 제3기를 특징지우는 각 악장간의 관련성에도 부족함이 없다.
이 곡은 종종 "비의 노래 소나타""비의 소나타"로 불리는데
제3악장의 시작부분의 주제로 수년 전에 작곡한 가곡
"비의 노래 작품 59의 3"을 썼기 때문이다.
이 선율은 제1악장과 2악장의 주제동기와도 연관되고
3악장에서는 2악장의 주제가 부주제로 쓰이고 있다.
브람스는 명백하게 전 곡의 유기적인 통일을 도모하고 있다.
초연은 1879년 여름,
작곡자의 피아노와 요아힘의 바이올린으로 이루어졌다.
하지만 이것은 사적인 공연으로 공연 초연은
같은 해 11월 29일 빈에서 이루어졌다.
이 때의 피아노도 브람스가 담당하였는데 바이올린 주자는
알려져 있지 않지만 소녀 바이올리니스트인
아마리에 졸타드로 추정된다.
[Bochum:scholle/30.10.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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