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seph Haydn (Ölgemälde von Thomas Hardy, 1791)
String Quartet No.7 in A major, Op.2 No.1 Hob.III:7
하이든 / 현악사중주 7번
Franz Joseph Haydn (1732∼1809)
The Angeles String Quartet
1악장 (Allegro)
2악장 (Menuetto)
3악장 (Adagio)
4악장 (Menuetto)
5악장 (Allegro molto)
현악 4중주는 실내악에서 중요한 악곡으로,
18세기 이래 여러 음악가들이 현악 4중주 곡을 썼다.
현악기 연주자 네 명이 연주하는 악곡은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전통적으로 현악 4중주는 교향곡처럼 큰 규모의 4악장 형식을 갖추고 있다.
첫악장과 마지막 악장은 보통 빠르고,
고전적인 4중주에서 중간 악장은 느리거나
춤곡 형식(미뉴에트, 스케르초, 푸리안트)이다.
이와 배치되는 유명한 사례도 더러 있긴 하나,
20세기에는 음악가들이 점차 이런 구조를 버리게 되었는데,
베토벤의 후기 현악 4중주 작품에서 구조상의 큰 변화가 이미 보인 바 있다.
현악 4중주의 색다른 특징 가운데 하나는
모든 악기가 음을 동등하게 분담한다는 것이다.
오늘날도 여전히 이 기준은 변하지 않아 이 동등성에 대한 평가는
좋은 편악 4중주를 구별하는 기준이 된다.
현악 4중주에서는 (금관 악단과 마찬가지로) 음색의 대비가
약한것이 고민거리였지만 이것은 악기간의 음의 차이 뿐 아니라
연주 방법을 통해서도 극복할 수 있었다.
예를 들어 악기를 레가토로 연주하거나,
손가락으로 현을 뜯는 피치카토로 연주하여 대비를 주었고,
바이올린 연주자는 대개 다른 악기들이 다른 현에서 연주하는 음을
G선에서 연주하여 좀 더 부드러운 소리를 낼 수 있었다.
음을 풍부하게 내는 다른 좋은 방법으로 더블스톱(중음)이 있는데,
이것은 두 줄 이상의 현을 동시에 연주하는 것을 말한다.
드뷔시와 그리그는 더블 스톱을 이용하여 최대의 효과를 얻은 음악가이다.
음색의 대비를 얻기 위하여 클라이막스를 연주하기 직전에
악기를 일시적으로 멈추게 하는 방법도 있다.
요제프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은 모두 현악 4중주의 거장으로
두 악기로 같은 선율을 연주하게 하여 특수한 효과를 내기도 하였다.
다른 실내악 연주는 현악 4중주의 변형으로 볼 수 있는데,
가령 피아노 5중주는 현악 4중주와 피아노가 함께 하는 것이며,
현악 5중주는 현악 4중주에 비올라나 첼로, 더블베이스가 추가된 것이고...
현악 3중주는 바이올린 한 대와 첼로, 비올라로 연주하며,
피아노 4중주는 바이올린 하나를 피아노로 대체한 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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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chum:scholle/13.03.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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