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mphonischer Prolog zu einer Tragödie, Op.108
레거 / 어느 비극을위한 교향적 프롤로그
Max Reger (1873~1916)
30년 남짓한 창작생활 가운데서 나온 수많은 작품은
오페라 이외의 모든 장르에 미치고 있으며,
특히 절대음악적인 경향이 강하다. J.S. 바흐·L. 베토벤·J. 브람스의 흐름을
이어받은 그의 음악은 뛰어난 대위법(對位法)의 기술과
O. 바그너의 반음계(半音階)적 영향이 강한 화성(和聲;하모니)을
바로크 혹은 고전파적인 엄격한 구성원리와 결합함으로서
새로운 가능성을 추구한 바 있다.
그 중에서도 바흐의 4음을 모티프로 한 [바흐 주제에 의한 환상곡과
푸가(1900)]를 비롯한 오르간 곡은
바흐 이후의 독일 오르간음악의 최고봉을 차지하고 있다.
[야후 백과]
본명은 Johann Baptist Joseph Maximilian Reger.
바로크 형식으로 된 오르간곡으로 유명한 레거는
19세기 음악 전통에 생명을 불어넣은 마지막 작곡가들 가운데 한 사람이었다.
바이덴에서 공부했으며, 1888년 바이로이트에서 바그너의
뉘른베르크의 명가수 Die Meistersinger von Nürnberg와 파르지팔 Parsifal을 들었지만
바그너의 음악이 그의 음악에 끼친 영향은 오래 가지 않았다.
1890~93년 존더스하우젠과 비스바덴에서 공부했고,
피아노·오르간·음악이론을 가르쳤다.
이무렵 그는 부조니와 오르간 연주자인 슈트라우베와 친분을 가졌는데,
슈트라우베는 레거의 오르간 음악을 소개하기도 했다.
그의 전통적인 작곡방법에 대한 세인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1901년에는 뮌헨에서 작곡가·피아니스트·교사로서 명성을 굳혔다.
1907년 라이프치히 음악원의 작곡 교수와 라이프치히대학교의
음악감독을 겸임했고,
1911년 마이닝겐에서 궁정 관현악단의 지휘자가 되었다.
레거는 오르간 음악 외에도 합창음악·관현악곡·실내악곡·가곡을 작곡했다.
대표적인 관현악곡 가운데는 뵈클린 모음곡 B?cklin Suite·
모차르트 주제에 의한 변주와 푸가 [Variations and Fugue on a Theme by Mozart]
옛 양식에 의한 모음곡 [Suite in the Old Style]및
베토벤과 힐러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 등이 있다.
그밖에 피아노 협주곡, 무반주 바이올린 소나타, 독주
비올라를 위한 3개의 모음곡 등도 작곡했다.
오르간 음악으로는 우리의 신은 강한 성(城) 주제에 의한 환상곡,
B-A-C-H에 의한 환상곡과 푸가 Phantasie und Fuge B-A-C-H,
코랄 환상곡 잠을 깨라고 외치는 소리있어 Wachet auf! ruft uns die Stimme·
소나타 F#단조 Sonata in F Sharp Minor등이 있다.
레거는 아르투르 오네거와 파울 힌데미트 같은
작곡가들에게 영향을 끼쳤다.
[브리태니커]
[Bochum:scholle/16.03.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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