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x Reger (1873~1916)

레거 / 어느 비극을위한 교향적 프롤로그

scholle 2014. 3. 17. 05:05

    Symphonischer Prolog zu einer Tragödie, Op.108 레거 / 어느 비극을위한 교향적 프롤로그 Max Reger (1873~1916) 레거 [Reger, Max, 1873~1916] 독일의 작곡가. 전통적인 수법에 근거한 형식감(形式感)이 뚜렷한 고전주의적인 음악을 장기로 삼아 변주곡 ·푸가 ·실내악 ·가곡 등을 작곡했다. 복잡한 선적·화성적 발전을 수반해 난삽하다는 평판이 있다. 바이에른주(州) 브란트 출생. 아버지에게 오르간 ·바이올린 ·첼로를, 어머니에게 피아노를 배우고, 다시 H.리만에게 작곡을 배웠다. 1890∼1896년 프로이덴베르크음악원에서 피아노와 이론을 가르치고 1905년에는 뮌헨 왕립아카데미에서 작곡과 오르간 교수, 1911년에는 작센의 마이닝겐공(公)의 궁정악장 등을 역임하고, 이 사이 예나대학에서 명예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레거는 전통적인 수법에 근거한 형식감(形式感)이 뚜렷한 고전주의적(擬古典主義的)인 음악을 장기로 삼아 변주곡 ·푸가 ·실내악 ·가곡 등을 다수 작곡하였다. 복잡한 선적(線的) ·화성적 발전을 수반하는 그의 음악은 흔히 난삽(難澁)하다는 평판이 있으며, 오페라나 표제음악은 한 곡도 쓰지 않았다. 대표작으로 [힐러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과 푸가](1907) [모차르트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과 푸가](1914) 등이 있으며, 오르간곡 ·가곡 ·피아노곡 ·합창곡 ·실내악곡은 독일에서 높이 평가된다. 뮌헨에서 창작과 피아노 등의 연주활동을 시작하였고. 1907년 라이프치히대학의 작곡교수 및 음악감독에 취임하였다. 작곡가로서 국내는 물론 여러 차례에 걸친 연주여행을 통하여 해외에서도 명성이 높았다. 1911년 마이닝겐의 궁정악장에 취임, 1915년 예나로 옮겼으나, 이듬해 여행중 라이프치히에서 세상을 떠났다.
    30년 남짓한 창작생활 가운데서 나온 수많은 작품은 오페라 이외의 모든 장르에 미치고 있으며, 특히 절대음악적인 경향이 강하다. J.S. 바흐·L. 베토벤·J. 브람스의 흐름을 이어받은 그의 음악은 뛰어난 대위법(對位法)의 기술과 O. 바그너의 반음계(半音階)적 영향이 강한 화성(和聲;하모니)을 바로크 혹은 고전파적인 엄격한 구성원리와 결합함으로서 새로운 가능성을 추구한 바 있다. 그 중에서도 바흐의 4음을 모티프로 한 [바흐 주제에 의한 환상곡과 푸가(1900)]를 비롯한 오르간 곡은 바흐 이후의 독일 오르간음악의 최고봉을 차지하고 있다. [야후 백과] 본명은 Johann Baptist Joseph Maximilian Reger. 바로크 형식으로 된 오르간곡으로 유명한 레거는 19세기 음악 전통에 생명을 불어넣은 마지막 작곡가들 가운데 한 사람이었다.
    바이덴에서 공부했으며, 1888년 바이로이트에서 바그너의 뉘른베르크의 명가수 Die Meistersinger von Nürnberg와
    파르지팔 Parsifal을 들었지만 바그너의 음악이 그의 음악에 끼친 영향은 오래 가지 않았다. 1890~93년 존더스하우젠과 비스바덴에서 공부했고, 피아노·오르간·음악이론을 가르쳤다. 이무렵 그는 부조니와 오르간 연주자인 슈트라우베와 친분을 가졌는데, 슈트라우베는 레거의 오르간 음악을 소개하기도 했다. 그의 전통적인 작곡방법에 대한 세인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1901년에는 뮌헨에서 작곡가·피아니스트·교사로서 명성을 굳혔다. 1907년 라이프치히 음악원의 작곡 교수와 라이프치히대학교의 음악감독을 겸임했고, 1911년 마이닝겐에서 궁정 관현악단의 지휘자가 되었다. 레거는 오르간 음악 외에도 합창음악·관현악곡·실내악곡·가곡을 작곡했다. 대표적인 관현악곡 가운데는 뵈클린 모음곡 B?cklin Suite· 모차르트 주제에 의한 변주와 푸가 [Variations and Fugue on a Theme by Mozart] 옛 양식에 의한 모음곡 [Suite in the Old Style]및 베토벤과 힐러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 등이 있다. 그밖에 피아노 협주곡, 무반주 바이올린 소나타, 독주 비올라를 위한 3개의 모음곡 등도 작곡했다. 오르간 음악으로는 우리의 신은 강한 성(城) 주제에 의한 환상곡, B-A-C-H에 의한 환상곡과 푸가 Phantasie und Fuge B-A-C-H, 코랄 환상곡 잠을 깨라고 외치는 소리있어 Wachet auf! ruft uns die Stimme· 소나타 F#단조 Sonata in F Sharp Minor등이 있다.
    레거는 아르투르 오네거와 파울 힌데미트 같은 작곡가들에게 영향을 끼쳤다. [브리태니커] [Bochum:scholle/16.03.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