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 개요 및 구성
모짜르트의 실내악 작품 가운데서도
특히 찬연하게 빛나는
「클라리넷 5중주곡」 K581은...
동시에
이 사랑스러운 클라리넷이라는 악기
그 자체에도 빛나는 영광을 부여한 작품이 되었다.
이 악기의 역사는 비교적 짧고,
모짜르트가 그 독특한 음색에
착안한 것은 이것이 생겨난후 얼마 되지않아서였다.
당시에는 마치 오케스트라라는 연주 형태의
성장기라고도 할 시기에 해당하며,
여러가지 시도끝에,
그 하나로서 이 클라리넷이라는 악기도
도입되게 되었다.
또한 이 악기를 위해서 작품을 쓰는
작곡가들도 차츰 나타나기 시작했다.
그러나 그때까지 이 악기는 수수하고
두드러지지 않은 신참자일 뿐이었다.
이 악기가 가진 가능성이
최대한으로 추구되고, 매력도 최대한으로
발휘되게끔 되기에는
역시 모짜르트의 K581의 5중주곡과
또 하나 같은 모짜르트의 K622의 협주곡의
등장을 기다려야만 했었다.
실내악의 진수를 전해주는 이 장르
최고의 걸작으로 평가되고 있는 이 곡은
모차르트가 33세인 1789년 가을에 작곡하였다.
속칭 '시타틀러 5중주'라 불리는 이 곡은
위에서 소개드렸던 '아다지오'와 마찬가지로
죽음을 2년 앞둔 시기의 작품으로서
최고의 걸작입니다.
실제로 명곡이라 불리우면서
인류에게 사랑받는 모차르트의 음악들이
그의 만년 5~6년 시기의 것에서
우리는 또 다른 의미를 부여하게 됩니다.
빚에 쪼들려 소액의 고료를 위해 밤낮 없이
일해야만 했고,
아내는 병들어 온천을 전전하리 만큼 만년의
그의 생활은 말이 아니었으나,
그러한 고통을 '아다지오'와 마찬가지로
이 곡에서도 전혀 발견할 수 없으며
오히려 수채화처럼 맑고,
그리고 우아하면서도 독특한 애수가
애잔하게 흐르는 감동이 있습니다.
유려하게 흘러가는 현악 선율을 바탕으로
로맨티시즘을 가득 담은
우수의 클라리넷 선율은 부드러우면서도
감미로운 음색으로 표현할 수 없는 정서를
찬란하게 샘솟게 합니다.
사랑으로 번민하는 소녀의 두 눈에
가득 고인 눈물 같은 아름다움 때문에
더 한층 감동을 주는 클라리넷의 음색에
귀 기울이지 않을 수 없습니다.
클라리넷을 주축으로 한 실내악의
역사를 통털어 볼 때 이 음악에 도전하고
대적할 만한 작품은...
1세기 후에 쓰여진 브람스의 5중주에서나
찾을수 있을 만큼 이 장르 최고의
명곡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Bochum:scholle/27.02.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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