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팽 / 피아노 소나타 제3번 B 단조, Op. 58
Chopin / Piano Sonata No.3 in B Minor,Op,58
쇼팽의 소나타는 모두 3곡인데,
1번을 제외하고는 소나타 형식과 좀 거리가 있다.
1번은 연주가 거의 되지 않고,
2번은 장송행진곡이라는 부제가 붙어있다.
3번은 쇼팽이 죽기 5년 전
조르쥬 상드의 집에서 작곡한 곡으로 가장 쇼팽의 곡답게 연주의 큰 기량을 요구한다.
이 곡이
그의 연인 조르쥬 상드와의 사랑을 이야기 하고 있다고도 하는데..
파리에서 정착하게 된 쇼팽은...
리스트의 소개로 그 당시 남장을 하며 여성해방을 부르짖던
조르쥬 상드를 만나게 되고 수줍은 성격의 쇼팽은 사랑에 빠져
동거생활을 시작하게 된다.
그 무렵부터 폐결핵을 앓았고
지중해의 진주로 불리는 아름다운 휴양지
마요르카섬에서 극진한 상드의 간호와 모성애 같은 사랑으로 많은 작품을 썼다.
피아노 소나타 제 3번 작품 58는
1884년 노안의 조르쥬 상드 집에서 그녀와 함께 지낼 때 작곡된 곡이다.
전체적인 규모가 웅대하며 쇼팽의 천부적인 각종요소가 이 곡에 포함되어 있다.
쇼팽의 전 작품 중에서 이보다 더 넓고 장대한 느낌의 것도 없을 것이다.
제 1악장 - 알레그로 마메스토소 Allegro maestoso
제1주제는 행진곡풍의 화음에 떠 받쳐져 묵직하게 연주되며 ,
제 2주제는 애무하는 듯한 칸타빌레의 선율을 유도한다,
제시부의 최후는 말할 수 없이 아름답다,
그리고 어딘지 모르게 회고적이다.
그 센티멘탈한 개운치 않음은 우리들의 가슴에 와 닿는다,.
I. Allegro maestoso(09:01)
제 2악장 - 스케르쪼 몰토 비바체 Scherzo. Molto vivace
우아하고 경쾌한 자제력이 있는 스케르초.
아름답고 빠른 8분음표가 상하 좌우로 쉬는 일 없이 진행된다.
감미로운 악장이다.
II. Scherzo. molto vivace(02:35) III. Largo(09:05)
상드의 조용한 거실에서 상드와 쇼팽 두 사람이
조용하게 달콤한 사랑을 이야기 하고 행복에 취해 있는 듯하다.
꿈 꾸는 듯한 곳에서 눈을 뜨고 자기의 용모에 황홀해 하는 작곡자가 상기된다.
제 4악장 - 피날레 프레스토 논탄토 b단조 Finale. Presto, ma non tanto 화려하고 정열적이다.
쇼팽이 작곡한 곡중에서 가장 당당하고 가장 위대한 음악이다.
4악장 (Finale. Presto, ma non tanto)
[F. Chopin의 Piano Sonata No.3 b단조, Op. 58에 관한 분석 연구]
쇼팽 (Fre´de´ric Francois Chopin : 1810~1849)은
19세기 초기에 활약했던 폴란드 출신의 작곡가이며
피아니스트로 리스트(F. List: 1811~1886)슈만(R. A. Schumann: 1810~1856)
브라암스(J. Brahms : 1833~1897)와 함께
피아노 음악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는 전 생애를 거의 피아노 음악에만 전념하였으며
조국 폴란드의 민속음악에서 볼 수 있는 리듬, 선율, 화성을
그의 작품가운데 표현하므로 국민주의적인 면을 엿볼 수 있다.
본 논문에서 쇼팽의 피아노 소나타 제3번 b단조, Op.58의
음악적 구성과 작품에 사용된 형식, 화성, 선율, 리듬의
특징을 알아보기 위해 먼저 그의 피아노 소나타 전곡의 구조적 특징을 고찰
그 후에 소나타 제3번 b단조,Op.58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이 작품은 4악장으로 이루어진
전통적인 소나타형식을 취하고 있으나 느린 2악장과 빠른 3악장이
바뀌어 나타나는 점과 제1악장의 재현부에서 제1주제부의 재현이 생략된 점은
일반적인 고전 소나타 형식에서 벗어난 면이라고 할 수 있다.
각 악장간의 조성은 제1악장에서 제시부의 제1주제부와
제2주제부의 조성관계가 관계장조로 모두 고전적 양식을 따르고 있으며
제2악장이 E^(♭)장조로 되어있는 점 외에는
모두 원조인 b단조, 혹은 관계조로 되어 있다.
그러나 각 악장에 쓰여진 많은 변화화음과 반음계적 전조
혹은 이명동음적 급격한 전조등은 종래의 고전파 작품에서 볼 수 없었던 특징이다.
그러나 제일 중요한 쇼팽 피아노 음악의 특성은
낭만적인 선율이며 이 선율은 부점음형, 3잇단 음형,
여러 장식적 꾸밈음으로 전개된다.
또한 급격히 상행 혹은 하행되는 분산화음형, 반음계적 음계선율등은
그 시대 피아노란 악기의 능력을 충분히 표현하도록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다.
이상과 같이 쇼팽은 고전주의의 전통적 형식인 소나타형식 범위 안에서
자유로운 전조와 낭만적인 선율등 독창적인 악곡의 처리로써
낭만주의 피아노 음악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이화대학교 음악교육/ 신혜선
[Bochum:scholle/21.12.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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