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ethoven, String in G Major, Op.9-1 베토벤 / 현악3중주 G장조 Op.9-1
Ludwig van Beethoven, (1770∼1827)
I. Adagio/Allegro con brio
II. Adagio, ma non tanto e cantabile
III. Scherzo: Allegro
IV. Presto
작품번호가 붙어 있는..
현악 삼중주를 위한 베토벤의 작품은 모두 5곡이다.
작품 3은 6악장 형식의 오락음악 스타일로
현악삼중주곡이라기 보다는 삼중주를 위한 '디베르티멘토'에 가깝다.
따라서 현악삼중주에는 포함시키지 않는 경우가 많다.
또한 작품 8은 베토벤 자신이 세레나데라고 이름 붙인 관계로
보통 현악 삼중주에는 포함시키지 않는다.
이렇게 보면 작품번호가 붙어있는 베토벤의 현악삼중주는
정확히 작품 9(1796-1798년 작곡)에 속하는 세곡뿐이다 (논란의 여지가 많다).
이밖에 2개의 오보에와 잉글리시 호른을 위한 삼중주(작품 87)를
현악삼중주로 편곡한 것이 있다.
베토벤의 모두 청년기의 작품으로
원숙기의 작품에 비하면 습작적인 면이 다분히 있다.
고향 본을 떠난 베토벤은 빈에서
리히노프스키 후작 등 귀족들과 사귀게 된다.
당시의 음악계는 귀족들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었다.
그래서 베토벤은 이들 귀족들의 궁전에서 개최되는
살롱 콘서트를 위하여 많은 음악을 만들어 이름을 넓혀 나갔다.
그 대표적 인 작품이
'세레나데'와 초기에 만들어진 관악기나 현악기를 위한 협주곡이다.
이것들은 대체로 모차르트의 세레나데나
디베르티멘토 스타일로 쓰여져 있는 소위 오락 음악에 속하는 것들이다.
베토벤은 두 곡의 '세레나데'를 남겼다.
선율이 감미롭고 쉽게 친숙할 수 있는 작품 8은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의 현악 3중주로 되어 있다.
플루트의 영롱한 음색이 상쾌한 정서를 자아내고 있는 작품 25는
플루트, 바이올린, 비올라라는 이색적인 편성으로 되어 있다.
대중성이 높은 이 두 곡은 지금도 널리 사랑받고 있다.
[Bochum:scholle/11.11.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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