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hms: Piano Quartet No. 3 in C minor, Op. 60
1악장 Allegro ma non troppo
2악장 Scherzo - allegro
3악장 Andante
4악장 Finale - allegro comodo
"브람스의 피아노 4중주 3번 op.60"
브람스의 피아노4중주 작품 60은 겨울에 들어야 하는 곡이다.
그리고 실연의 아픔을 겪었거나,
겪고 있는 사람들이 들어야 하는 곡이다.
듣는 이를 대신하여 눈이 내리듯 펑펑 울어줄 것이다.
브람스의 고향인 함부르크는 북유럽에 위치한다.
그곳의 겨울은 음산하다.
편서풍의 영향으로 겨울 내내 차가운 바람이 북해에서 불어오고
진눈개비인지 눈인지 모르는 습기찬 방울들이 하늘에서 떨어진다.
어두운 비안개가 시야를 가리고 해는 짧아
웅크린 나무들은 숨을 데를 찾지 못해 울부짖는다.
그런 겨울의 풍경을 연상하며 이 곡을 들어야 한다.
그러나 실연의 아픔을
모르는 사람들에게 이 곡은 이해하기가 매우 어려울 것이다.
한마디로 접근하기가 쉽지 않은 까다로운 음악이다.
음악 자체는 순수하게 아름답지만 작곡자가 나타내고자 하는
감정의 복선이 이 곡의 뒤안길에 너무 짙게 깔려 있기 때문이다.
음울한 겨울에 맑은 햇빛을 찾거나 생애의 희열을
확인하기 위해 음악을 들으려는 사람들에게 이 곡은 위험스러운 곡이다.
순수 음악에서 어떤 의도적이고 목적적인 것을 찾는 것은 옳지 않다.
그러나 니콜라이 하르트만의 미학에서 아름다움과 예술품은
창작된 순간부터 창작자의 것이 아니라 감상자의 것이다.'라 했다.
또 음악의 선율을 아름답다고 느끼게 되는 것은
듣는 이의 마음에 이미 어떤 아름다움이 내재해 있어 음악과 마음의 선율이
합쳐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브람스가 그의 피아노4중주 op.60에서
분명 실연의 아픔을 표현하고자 하였다면 그리고 그 곡을 듣는 감상자들
역시 동병상린에 시달리고 있다면 이 때 감상자들의 이 음악에 대한 공감은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더 절실할 것이다.
결국 음악은 자기가 선택하는 것이다.
베토벤은 에그몬트 서곡을 괴테에게 헌정하였지만
막상 괴테는 고개를 가로 저었다.
나이가 든 그는 젊은 베토벤의 격렬함을,
그리고 자신이 젊었을 때의 격정을 그만 잊고 싶었던 것이다.
이해와 공감은 다른 것이다.
나는 브람스의 이 곡을 들을 때마다 비슷한 감정을 느낀다.
실제로 나 자신이 젊었을 때 성음사에서 발간된 이 곡을
판이 닳도록 들은 적이 있었다.
같은 판에 드보르작의 아름다운 둠키 트리오 Dumky-Trio가 실려 있었지만
그 곡은 거의 안 듣고 브람스만 들었다.
당시 상황이 그러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그후 이곡은 전혀 손을 대지 않고 있다가
슈만의 피아노 5중주와 더불어 음악에서 사랑의 표현은 어떤 것일까하는
주제가 떠올라 수십 년만에 이곡을 다시 들었다.
물론 다른 LP로 듣기는 했지만 아무렴 어떤가 옛 생각이 아련히 다시 떠오른다.
브람스의 피아노4중주 No.3 op.60은
1875년, 그가 우리나이로 43세에 작곡한 것이다.
그의 음악이 한창 완숙미에 이르렀을 때 작곡된 것이다.
그러나 이곡은 그의 피아노4중주 세곡중에서 번호와 연대는
마지막이지만 실제로 구상된 것은 훨씬 더 오래된 것이다.
이 곡은 보통의 사중주가 모두 그렇듯이 4개의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Bochum:scholle/14.12.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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