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l Eulenspiegels Iusitge Streiche, op. 28
리하르트 스트라우스 / 교향시 '틸 오일렌슈피겔의 유쾌한 장난'
Richard Georg Strauss (1864~1949)
Es war einmal ein schalksnarr(prolog)
Namena TillEulenspigel
Das war ein arger kobold
Auf zu neuen streichen!
Wartet nur Ihr druckmauser
Hop! zu pferde mitten druch die marktweiber(1.streich)
Mit siebenmeilenstiefeln kneift er aus
In einem mauseloch versteckt
Als pastor verkleidet trieft von salbung und moral
Doch aus der grossen zehe guckt der schelm hervor
Fasst ihn ob des Sporttes mit der Religion doch ein
Till als kavalier zarte Hoflichkeit mit Schonen..
Sie hat's ihm wirklich angethan
Er wirbt um sie
Ein feiner korb ist auch ein korb!
Schwort rache zu nehmen an der ganzen menschheit
Philistermotiv(4.Streich)
Grimasse von weitem(letzer streich)
Till's gassenhauer
Das Gericht
Er Pheift gleichgiltig vor sich hin
Hinauf auf die Leiter! Da baumelt er,die luft geht
Epilog
이 곡은 분명한 표제 음악이지만 R.스트라우스는
표제에 대한 해설을 붙이지 않았다.
그 이유는...
틸 오일렌스피겔 이란 인물에 대한 것 역시 독일어권에서
널리 알려진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틸 오일렌스피겔(Till Eulenspiegels)은 14세기경에 생존했던 인물로
일생을 방랑하며 기발한 행동을 많이 해
많은 이야기꺼리를 남긴 것으로 전해진다.
음악을 통한 유머, 해학, 그리고 인간의 오묘한 감정의 세계를
이처럼 그려낸 작품도 찾기 힘들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틸 오일렌스피겔(Till Eulenspiegels)은 14세기 경
독일 북부지방에 실존했던 전설적인 인물로,
독일인에게는 장난꾸러기의 대명사로 일컬어진다.
이 전설적이고 유쾌한 쾌남아 틸을 소재로 작곡한
유머러스한 작품이 바로 이 교향시이다.
전주와 후주가 있는 규모가 큰
론도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교향시는...
스트라우스가 1894년에 작곡에 착수하여 1895년 5월 6일
뮌헨에서 완성하였으며, 같은 해 11월 5일 쾰른에서 초연되었다.
생을 희극으로 보낸 장난꾸러기 틸은
거리에서 파는 물건을 밟아 버리기도 하고 정장을 입은 부인을 때리기도 하며,
목사차림으로 설교를 하기도 한다.
때로는 어린 아이로 변장하는가 하면 기사로 변장하여 여인에게 구애하다가
거절을 당하고 세상을 원망하기도 한다.
귀족이나 학자인체 하는 자와 위선자 등을 조소하며,
인간을 냉소하고 사회에 반항한다.
심지어 너무 심한 장난으로 사형을 선고받았을 때도
태연하게 휘파람을 불면서 병졸과 싸우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스트라우스는 이같은 틸의 모습을 이 교향시로 그려내었는데,
틸의 성격을 비롯하여 당시의 환경과 대화,
모든 정경들을 매우 유머러스하게 묘사하고 있다.
틸 오일렌스피겔 (Till Eulenspiegel) 16세기초 독일에서 출판된
대중이야기책의 주인공....
영웅호걸 이야기로 서민 사이에 전해 내려온
엉뚱하고 익살스러운 줄거리를 기본으로 하였다.
유럽 각 나라 말로 옮겨져 세계문학의 인물이 되었다.
그 특징은 언어의 다의성(多義性)을 역수(逆手)로 하여
사람들을 깜짝 놀라게 하는 데 있다.
예를 들면 비유적인 명령을 문자 그대로 실행한다.
14세기에 실재하였던 것으로도 알려진 이 인물은...
멸시받는 농민출신의 부랑아로 각지를 떠돌아다니며 능란한 화술로
모든 사회계층에 장난스러운 시비를 걸어 사람들의 웃음을 자아내지만
교육적 의미도 내포하였다.
근대에 이르러 극이나 오페라의 소재로 이용되었으며,
그 가운데 유명한 것이 (론도형식에 의한 음(音)의 무뢰한 이야기)의
부제가 붙은 R.G. 스트라우스의 교향시...
(틸 오일렌슈피겔의 유쾌한 장난(작품 28, 1894∼95))이다.
리하르트 스트라우스 Richard Georg, Strauss(1864~1949)
독일의 작곡가. 뮌헨 궁정관 현악단의 명 호른주자였던
아버지 프란츠.J.슈트라우스에게 피아노를 배웠다.
그의 아버지는 1871년 뮌헨 음악원의 교수가 되었으며,
1873년 왕립 바이에른 실내악단 주자로 활동하기도 하였는데,
바그너를 좋아하지는 않았지만 반면 브람스 음악의 동조자이기도 하였다.
리하르트는 1875년부터 궁정악장이었던 마이어에게 작곡 이론을 배웠으며,
1882~85년 아버지가 조직한 소편성의 아마추어 악단에서
제1바이올린을 담당하는 등 관현악에 관한 경험을 쌓기도 하였다.
1885년부터는 마이닝겐 관현악단의 제2지휘자로 취임하였고,
이후 1889년 바이마르 궁정극장,
1894년 뮌헨궁정관현악단에서 각각 제2지휘자를 역임하고
1895년에는 뮌헨의 수석지휘자로 취임하기도 하였다.
1898~1918년 베를린 궁정가극장의 제1악장을,
1919년~24년 빈 국립가극장의 지휘자를 역임하였다.
1924년부터 빈의 직위를 사임하고 객원지휘자로서 활동하며 작곡활동에 열중하였다.
1933년 나치가 집권하자 정치에 휘말리기도 하였으며,
1936년 베를린 올림픽 찬가를 작곡하기도 하였다.
그는 나치의 요청이나 명령을 쉽게 거부하지 못하였는데,
이는 그의 일족이 유대인의 피가 섞였기 때문에
당국을 자극시키지 않으려 했던 것이다.
1942년 전란으로 인하여 대부분의 극장이 파괴되었을 때
뮌헨국립극장에서 (다프네)를 지휘하기도 하였다.
종전후 연주활동을 재개하였으나,
1946년 맹장수술후 체력이 떨어진 가운데서도
1947년 스위스와 영국을 연주여행하였으며,
1948년 비나치화 재판에서 무죄가 인정되었으나,
1949년 심장장애로 세상을 떠나게 되었다.
그는독일 낭만파 최후의 거장이며 지도자로서 교향시와 가극에 대작을 남겼는데,
처음에는 고전적인 작풍이었으나, 뒤에 신낭만주의로 전향하여
지휘활동을 하는 한편, 교향시 (돈 주앙) (죽음과 변용)등을 작곡하여
작곡가로서의 지위를 다졌다.
그는 작곡가로서 종교음악을 거의 작곡하지않았지만
오페라, 교향시, 가곡등 그외의 분야에서 많은 작품을 남기고 있다.
그의 음악은 바이에른 출신답게 명랑하고 밝은 기분이 감돌고
적절한 성격묘사와 감정표출, 독특하게 흐르는 선율이 있다.
오페라는 바그너의 영향을 받았으나, 바그너보다도 감정적, 관능적이며 동적이다.
특히 (장미의 기사)에서...
빈적인 정서와 고전파적 감각을 담아 20세기 초기의 오페라로서 불후의 명작을 남겼다.
그는 20세기 전반 최대의 작곡가의 한 사람이기는 하나,
낭만주의적 경향이 남아 있어 현대 음악에 미친 영향은 적다.
대표작품으로 관현악곡 (틸 오일렌스피겔의 유쾌한 장난)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교향시 (돈 주앙) 오페라 (장미의 기사) (살로메) 교향곡 (알프스 교향곡)등이 있다.
[Bochum:scholle/04.07.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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