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스럽고 경쾌한 느낌을 주기도 하고 ,
생각에 잠겨서 풍부한 상상의 세계에 빠진 듯한 느낌을 주기도 한다.
호프만의 칼롯 수법에 의한
환상 소품집 (Fantasiestucke in Callot's manier)]의
'금 항아리'중 9번째 '야경'에서 '안젤무스'는 자신의 사랑인
'세르페니나'가 우연히 보게된 초록색 뱀이므로 스스로의 상상이라 여기고
'베로니카'에게 마음을 빼앗긴다.
이제껏 일어난 일들을 자신의 꿈으로 생각하며
그 꿈의 원인이 베로니카에 대한 사랑으로 인한 황홀한 영혼의
상태로 인한 것이라 말한다.
이러한 주인공의 번덕스러움을 슈만은 표제로 사용하지 않았나 볼 수 있다.
5. 밤에 (In der Nacht)
2/4박자. ABA의 3부형식. f단조.
Mit Leidenshaft Appassionato,정렬을 가지고.
변덕스러운 스케르쪼적인 분위기를 표현하는 곡으로
유머스럽고 경쾌한 느낌을 주기도 하고 ,
생각에 잠겨서 풍부한 상상의 세계에 빠진 듯한 느낌을 주기도 한다.
'Leidenshaft'라는 독일어는 사랑을 할 때 나타내는 단어이다.
이단어의 앞부분인 Leiden은 '고통'이라는 뜻으로
결론적으론 '사랑과 관련된 열정이지만
사랑은 고통을 수반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라고 볼 수 있다.
이 곡집에서 규모도 가장 크며
형식적인 면에서도 완성도가 높다고 볼 수 있다.
슈만은 특히 이 곡을 좋아했고 희랍신화에 있는
헤로(Hero)와 리엔더(Leander)의 슬프고도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를 연상케 한다.
호프만의 칼롯 수법에 의한 환상 소품집
(Fantasiestucke in Callot's manier)]의
'금 항아리'중 3번째 '야경'에서 '백합'과의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을
슈만이 클라라와의 어려운 사랑과 결부시키지 않았나 생각해 볼수있다.
이 곡에서는
밤의 이미지를 찾아 볼수있는데 다음과 같은 구절에서 발견되어진다.
'마음은 물 위를 쳐다보았습니다.
그 때 일렁이는 파도에서 마음은 움직이고 그리고 물결쳤습니다.
그러나 빛나는 그리움이 마음을 부풀게 할 때면,
인가의 가슴처럼 아래 위로 솟아있는 검은 언덕이
계곡의 한 가운데에 있었습니다.
그러나 빛나는 그리움이 마음을 부풀게 할 때면,
인간의 가슴처럼 아래 위로 속아있는 검은 언덕이
계곡의 한 가운데에 있었습니다.
아름다운 백합에 대한 끝없는 사랑의 마음을 고독한 계곡으로 이끌었습니다.
왼손에서 폭풍이 몰아치는 듯한 16분 음표로 된
아프페지오 음형과 단 2도의 선율적 동기가
끊임없이 이 곡을 지배하고 있어서 즉흥적이고
환상적인 분위기로 몰고 가며 매우 격정적인 밤을 연상하게 하는데
이러한 밤의 이미지를 슈만은 호프만의
'금항아리'에서 연상하지 않았나 연상 할수있다.
이것을 코다로 연결시켜 깊은 울림 속에 아픔을 표현한
슈만 클라라와의 이루지지 않는 사랑의 아픔에도 불구하고
행복한 결말을 기대함으로 노래를 마무리하고 있다.
[출처:potamia] [Bochum:scholle/21.10.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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